이전 좌표계는 8챕터로 지금은 9가 맞지만, 개정 이슈로 10으로 표시합니다.10. 카메라 (Camera)이전 챕터에서 우리는 뷰 행렬과 이를 사용하여 장면을 이동하는 방법에 대해 논의했습니다(우리는 약간 뒤로 이동했습니다). OpenGL 자체는 카메라라는 개념에 익숙하지 않지만, 모든 물체를 반대 방향으로 이동시켜 마치 우리가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. 이 챕터에서는 OpenGL에서 카메라를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볼 것입니다. 3D 장면에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비행 스타일 카메라에 대해 논의할 것입니다. 또한 키보드와 마우스 입력에 대해 논의하고 마지막으로 커스텀 카메라 클래스를 만들어 볼 것입니다.10.1 카메라/뷰 공간 (Camera/View space)카메라/뷰 공간에 대해 이야..